반응형

주변을 보면 의외로 통풍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요즘엔 어려도 걸릴 수 있는데 너무들 모르고 있습니다. 이건 도대체 뭐가 원인이 되어 걸리는지 그리고 어떤 증상이 나타나는지 알아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제부터 통풍의 원인과 증상에 대하여 알아두어야 할 정보들을 말해보겠습니다.

 

 

통풍을 유발하는 요인들

통풍에 걸리는 원인은 다양합니다. 그중에 가장 흔한 것은 요산이 과다하게 생성되는 경우입니다. 허리띠 풀고 무식하게 먹어대는 식습관이나 코가 삐뚤어지게 마시는 알코올섭취가 요산의 생성을 촉진시킬 수 있습니다. 맥락상 당연히 비만과 관련된 문제도 역시 자유롭지 않습니다.

 

혹시 가족 중에 통풍으로 고생하고 있는 사람이 있습니까? 그렇다면 예방에 관한 정보들으 더욱 세심히 알아두고 각별히 신경을 써야 합니다. 유전을 통해 발병하는 경우도 상당히 많습니다.

 

당뇨병 같은 만성적인 질환으로 문제를 겪고 있을 때도 통풍의 발생 비율이 높아집니다. 그리고 신장 기능에 문제가 생겨 제대로 작동하지 못 할 때도 하나의 요소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통풍의 증상 및 신호

관절 주위가 점점 부어오를 수 있습니다. 동시에 피부가 붉게 변하기도 해요. 증상이 나타나는 곳은 주로 손가락, 무릎, 발목, 발바닥 등의 관절에서 볼 수 있습니다. 병이라는 게 원래 그렇지만 설명드린 증상이 나타날 때에는 통증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 외에 열감이 있거나 실제로 열이 오를 수 있고 평소와 다르게 소변의 색상이 변할 수 있으니 의심이 될 때는 관찰을 해보세요.

 

통풍을 진단 하는 방법

기본적으로 환자의 증상을 확인하고 적절한 신체검사를 통해 통풍을 진단합니다. 필요하면 혈액 검사를 하게 되는데 혈중 요산 농도를 측정하기 위함입니다. 그리고 관절액 검사를 하게 된다면 관절 속에 요산 결정체가 있는지 확인하는 작업이니까 선생님의 조치를 믿고 따르는 게 좋겠습니다.

 

통풍의 영향을 받는 부위

앞서 말했듯이 통풍은 손가락, 발바닥, 발목, 무릎 등 관절을 공격 합니다. 그리고 인대와 힘줄, 근육 등의 조직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만약 만성적인 상태가 된다면 관절을 손상시키고 기존의 모양과 다르게 변형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예방 전략

음식섭취를 조절 해서 요산 생성을 줄이는 방법이 있습니다. 지방과 단백질이 많은 음식은 되도록 피하고 술은 그만 드세요. 알코올섭취를 줄이거나 최대한 제한해야 합니다. 그리고 당이 많은 음식도 섭취량을 일정 수준으로 제한하세요.

 

비만은 만병의 근원입니다. 살면서 먹는 기쁨만 누리지 마시고 운동을 통해 건강을 지켜 주세요. 적절한 운동과 식단을 통해 건강한 몸을 유지하는 것이 가장 최선의 예방입니다.

 

통풍 관리와 완화를 위한 방법

당연히 전문 의사에게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약물 치료가 들어갑니다. 요산의 생기는 것을 최대한 줄이는 약물과 요산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 약이 사용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진통제나 소염제를 같이 처방해서 통증과 증상의 완화를 도모하기도 합니다.

종종 통풍의 증상이 너무 심한 상태로 병원을 찾는 분들이 계신데 그런 경우에 관절 주위에서 액체를 제거하는 관절 흡수술이 진행될 수 있고 다른 방법으로 관절 주위에 스테로이드 주사를 놓을 수도 있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